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실업급여 모의계산 여기서 바로 확인 가능! 얼마나 받을 수 있나?

by 무료 재방송 다시보기

목차


    요즘 고용이 불안하고 기업들의 긴축정책으로 인해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요. 이런 경우 고용보험 가입을 한 근로자라면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경우가 왔을 때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급여가 얼마나 되는지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급 바로 실업급여 모의 계산 확인을 원하신다면 아래 참고하세요. 

     

    실업급여 모의 계산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무엇인가?

     앞에서 언급했던 거와 같이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헙 활동을 하는 기간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두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정당한 사유로 퇴직을 했을 경우에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퇴사를 했다고 해서 적용되어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아닙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요건 

    - 권고사직으로 인한 퇴사

    - 최저임금 미달, 주휴수당을 미지급으로 인한 퇴사 

    - 임금체불이 1년 이내에 2개월 이상 발생하여 퇴사

    - 통근 시간이 왕복으로 3시간 이상인 경우 

     

    그 외의 사항도 있는데요. 더 자세한 실업급여 대상자 자격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언급을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통해 자신의 받을 수 있는 금액이 궁금하다면 우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또는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검색을 하시면 관련 주소가 바로 안내가 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아래를 보시면 화살표 위치에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 란이 보이실 것입니다. 우측에 + 모양을 클릭을 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위 화면처럼 안내를 하고 있는데요. 나이, 장애인 여부, 고용 총 가입기간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근무기간이 1년이 넘지 못하고 6~7개월인 경우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이 충족이 되지 못하는 경우 수급자격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해보셔야 정확하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은 정확한 금액을 구하는 것이 아니며 모의 금액을 산출해보기 위한 보조 도구일 뿐이니 정확한 금액 산출했을 때의 금액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

     

    실업급여액은 최근 3개월 급여액을 3으로 나눈 평균 금액으로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업급여 모의계산에 앞서 최근 자신이 퇴사 전 받았던 금액 3개월 금액을 알고 있다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예를 들어서 한 번 기간을 1년으로 설정하고 월 금여액이 200만 원이었을 경우를 계산해 보았는데요. 1일 실업급여 수급액은 60,120원이며 예상 지급일 수는 120일 정도로 총 지급되는 예상 금액은 7,214,400원이 되네요. 약 4개월 동안 받을 수 있어서 재취업 기간에 생계의 불안은 잠깐 잊어버리고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일 구직급여 수급액은 기간별로 금액이 설정이 되어서 각자의 급여 수입액이 다르답니다. 예상지급일 수 또한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길고 짧음에 따라 90~240일까지 다르게 적용하고있습니다. 

     

     

     

    일용근로자, 자영업자의 경우도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는 란이 따로 있기 때문에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실업급여는 소정급여일수 한도로 구직급여가 지급 되기 때문에 받기를 희망하신다면 되도록 빨리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