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지원금액 초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무료 재방송 다시보기

목차


    고용노동부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구직활동에 대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시작하였습니다. 25일부터 시작을 했기 때문에 자격이 되신다면 서둘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일자리 대책 사업으로 파격적인 금액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잘 이용하시면 취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제도란 무엇인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만 18세 ~34세)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 준비를 위한 비용은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뭐든 제도마다 자격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답니다. 자격 조건은 꼭 확인 후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신청자격은?

    - 만 18~34세

    - 졸업·중퇴 이후 2년이내

    - 미취업자

    -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즉, 만 18~34세의 미취업자로, 학교(대학원 포함)를 졸업·중퇴한 지 2년 이내어야 하며 기준 중위 소득 120% 이하라고 함은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553,6243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이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는데요. 안타깝게도 지금 재학생이나 휴학생이라면 신청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신청 자격 중 미취업자 한해서 적용을 하고 있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근로계약상 주 20시간 이하면 미취업자로 분류가 되어 신청 자격이 된다고 하니 이런 상황 때문에 고민이 있었다면 문을 두드려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지원 내용과 지원 금액은 얼마?


    지원 내용

    - 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금, 고용서비스 지원


    구직활동지원금

    - 월 50만 원 씩 6개월 동안 지원


    취업성공금

    -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현금으로 50만원 지급


    고용서비스 지원 

    -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 지원 대상자를 위한 청년 특화 취업특강, 멘토링, 직무교육 등 운영

    - 요청 시 1:1 맞춤 상담 및 심리 상담 제공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 안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네요. 그리고 취업에 성공했을 때 현금 50만 원까지 지급을 한다니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취업을 준비하면서 50만 원 적은 금액이 아닌데요. 이번 지원금으로 많은 분들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았으면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방법은?




    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청년센터'를 검색하시면 관련 페이지가 안내가 되는데요. 신청을 위한 필요 서류는 구직활동 계획서, 졸업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을 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서류는 자세하게 안내를 받으시면 될 것 같아요. 대상에 선정이 되면 예비교육도 있는데요. 불참을 한다면 탈락이 된다고 하니 꼭 출석은 하셔야겠습니다. 50만 원 지원금은 선택하신 카드사의 포인트로 받아볼수 있답니다. 그러나 모든 곳에서 쓸 수는 없는데요. 사용 불가 업종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이걸로? 유흥을 즐기시려고 하지는 않으시겠죠? 절대 금지입니다. 


    사용불가 업종

    - 노래방, 유흥업소, 성인용품점등의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확인 초 간단하게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지금의 상황에 맞추어 체크만 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개괄적인 내용만 포함하고 있어서 정확한 가능 여부는 25일 이후에나 가능합니다.




     오늘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 지원금액 확인해 보았는데요. 50만 원 지원으로 정말 청년취업에 도움 줄 수 있는 제도 성공을 거둘지? 기대감은 크네요. 결과에 대한 데이터가 나와봐야 겠지만 이번 제도를 통해 앞으로 청년 취업 대책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이 아니라 지원금으로 취업을 도운다? 지금 현실에서 뭐가 먼저야 할지? 걱정스러운 면도 있네요. 세금으로 지원하는 제도인 만큼 큰 효과를 보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온라인 청년 센터는 구직활동 지원금 뿐만아니라 취업에서부터 창업 지원, 주거·금융 지원, 생활·복지 등 다양한 청년지원 정책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를 하고 있어서 청년들의 고민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네요. 각 지역마다 '청년 공간'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도 잠깐 둘러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많이 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