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원인 필독!

by 무료 재방송 다시보기

목차


    추운 겨울이 가고 따뜻한 봄이 왔는데요. 주변에 봄을 알리는 꽃들이 만개하여 정말 아름다운 풍경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바쁘게 일하며 살다 주말 드라이브를 하며 살펴보니 어느새 봄이 찾아왔네요. 조금씩 주변을 둘러보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나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분들에게 외출이 그리 반갑지만 않는데요. 요즘 미세먼지까지 많이 발생하여 관리만이 알레르기 비염 악화를 막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않좋은 음식, 비염 관리에 필요한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비염이란 무엇이며 증상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요인들이 코 점막에 노출이 되어 그곳에 염증 세포들이 모이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심할 경우 일생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로 악화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더욱 관리에 힘을 써야 합니다. 



    뭐가 알레르기 비염 원인이 되고 있나?

    특히 개절마다 찾아오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꽃가루입니다. 봄에는 소나무, 오리나무, 여름에는 잔디, 가을에는 쑥 등에서 꽃가루가 날리게 되는데요. 외출 시 심할 때는 눈에 보일 정도며 차에 많이 쌓인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정말 보기만 해도 숨 쉬기가 불편할 정도입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분에는 꽃가루가 치명적일 수 있답니다. 외출할 때 마스크는 필수겠죠?



    또 하나의 비염 원인은 바로 이것?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의 털, 바퀴벌레 등이 있답니다. 바로 집안의 청결도 정말 중요한데요.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가족 구성이 있다면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침대, 카펫, 소파 등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청소는 기본으로 해주어야 하며 소독도 자주 하여 집먼지 진드기 증가를 막아야 합니다. 집안에 구석구석 발생하는 곰팡이를 제거하고 바퀴벌레 박멸을 위해 주기적인 소독을 해주셔야 합니다. 동물을 키우는 것도 한 번 더 생각해 보셔야 한답니다. 동물의 털이 집안에서 날리며 비염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집도 아이들이 알레르기 비염이 있어서 동물을 좋아하지만 집에서는 기르지 않고 있답니다. 



    먹는 것도 중요해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은?

    모든 병의 원인은 대부분 면역력이 낮아서 생기게 되는데요. 비염도 마찬가지로 우리의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즐겨 먹으면 더욱 좋은데요. 나열해 보자면?


    녹황색 채소

     - 시금치, 호박, 양배추, 토마토, 마늘, 녹차, 김치, 나물, 시래기 등 녹황색 채소,

       

    해조류,생선

     - 미역, 다시마, 김, 파래, 생선


    과일

    - 제철에 나오는 싱싱한 과일은 항산화 물질과 가족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어서 우리 몸의 해독 작용을 도와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콩으로 만든 음식

    - 청국장, 된장, 콩나물, 두부 등 콩은 우리 몸의 항암효과에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알레르기 비염에 안좋은 음식은 무엇?



    - 인스턴트식품(피자, 햄버거, 튀긴 음식)

    대표적은 평상시에도 즐겨 먹는 음식인데요. 기름에 튀기고 태우며 만들며 엄청난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요. 포화 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이라 우리 몸의 좋지 않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증가를 시켜 지속적으로 섭취를 했을 경우 영양 불균형으로 면역을 저하시킵니다. 우리 몸의 독성 증가로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분에게 피해야 할 음식이랍니다. 



    - 콜라, 사이다

    탄산음료 별로 좋지 않다는 것은 거의 알고 계시죠. 청량음료의 같은 경우 이뇨 작용으로 폐음을 손상시켜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뼈의 칼슘을 배설시키기 때문에 비염뿐만 아니라 건강에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술(맥주, 막걸리, 정조 등)

    - 이뇨 작용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 해독을 위해 간과 쓸개를 혹사시키므로 염증이 더욱 악화가 된답니다. 



    그리고 맵고 짠 음식, 아이스크림, 얼음, 팥빙수, 땅콩 등이 있겠네요. 알레르기 비염에 안좋은 음식도 일상생활에서 줄여야 할 음식들이네요. 면역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은 줄여야 한답니다. 먹는 즐거움도 있겠지만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면 면역력이 좋은 음식을 선택하여 건강한 섭취가 필요하답니다. 집안의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제철에 맞는 신선한 야채, 과일 등 건강한 식단으로 섭취를 한다면 알레르기 비염 악화를 막을 수 있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음식, 안좋은 음식 원인에 대한 정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