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여권발급 서류 비용 발급기관 확인!

by 무료 재방송 다시보기

목차


    이제 대한민국도 해외여행을 많이 하는 나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국내 여행 보다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추세로 명절, 휴가를 이용하여 많이 떠나고 있습니다. 해외 여행 시 준비해야 할 것도 많이 있지만 가장 먼저 여권이 있어야 하는데요. 바로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미리 준비해 놓으셔야 여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답니다. 오늘은 여권발급 서류 비용 발급기관에 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여행 전 여권 확인 사항

    여권을 발급을 받으셨다고도 여권의 훼손상태, 남은 유효기관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훼손이 심하다면 당연히 다시 여권발급을 받으셔야 하며, 많은 국가가 여권 잔여 유효기간을 6개월 이상 요구하기 때문에 그 전에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고 시간이 지났다면 다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여행하기 전 꼭 유효기간과 훼손 상태를 확인하세요. 



    여권발급 서류 비용 발급기관 안내 홈페이지

    해외여행을 처음 가시거나 유효기관 만료가 된 분들은 다시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여권의 경우 5년, 10년 유효기간을 선택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으나 수수료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세요. 여권발급 비용 내용도 아래에 언급하겠습니다. 




    여권 발급 서류 내용은 외교부 여권 안내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포털 검색창에 입력하시면 관련 기관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권발급 서류


    발급대상: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는 국민 누구나




    일반인 경우 

    -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 사진의 경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전자여권의 경우 2매가 필요합니다.) 

    - 신분증

    - 병역관계서류

    - 25세 ~37세 병역미필 남성의 경우 : 국외여행 허가서 

    - 18세 ~24세 병역미필 남성의 경우 : 없음.

    - 기타 18세~37세 병역필 또는 면제 대상 남성의 경우: 주민등록 초본 또는 병적증명서

    여권 사진 준비할 때 꼭 여권용으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여권 사진 규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진 촬영 전 꼭 말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 병역미필과 병역필로 구분 하여 여권발급 서류를 준비해야 하니 이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공통구비서류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1매, 법정대리인동의서,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구비서류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방문한 법정대리인 신분증,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위임장 등 신청인에 따라 추가 서류를 안내에 따라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질병·장애의 경우 



    - 전문의의 진단서나 소견서를 통하여 본인이 직접 여권사무대행기관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없는 사유가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 여권발급신청서

    - 여권용 사진 1매

    -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또는 친족관계에 관한 법원의 결정문

    - 대리신청 가능범위: 배우자, 본인이나 배우자의 만 18세 이상인 2촌 이내 친족



    현역 및 대체의무 복무중인 자 



    군인도 신청인의 상황에 따라 제출서류도 안내되고 있습니다. 국외여행허가서, 전역예정증명서, 군경력증명서, 복무확인서등 상황에 따라 현역 복부인인자도 해외여행은 가능하답니다. 


    여권발급 비용은



    여권발급 종류 전자여권, 사진전자식여권, 사진부착식 여권, 여행 증명서, 남은 유효기간 부여 여권, 기재사항변경, 여권 사실 증명에 따라 발급 수수료는 구분되어 있습니다. 여행을 자주 가신다면 당연 10년 이상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여권발급 신청을 하시면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답니다. 



    여권발급 서류 접수 발급기관은?



    여권사무대행기관검색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여권발급 아래 접수처를 검색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울에서부터 제주까지 여권발급 서류 접수 및 발급기관 홈페이지 연락처, 업무시간까지 안내하고 있으니 방문하기 편리한 곳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문 전 유선으로 관련 내용을 문의하시면 정확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행 가기 전 꼭 필요한 여권발급 서류 비용 발급기관에 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여행 시 대한민국 여권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시고 소중하게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여행 가기 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