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종아리 쥐나는 이유 이것 때문이라고 해요.해결!

by 무료 재방송 다시보기

목차


    무리한 운동을 했거나 잠을 자고 있을 때 갑자기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포츠 경기를 볼 때면 선수들이 종아리 쥐 때문에 갑자기 눕는 상황도 연출이 되는데요. 정말 그 고통은 말로 표현을 못 할 정도로 아픕니다. 저도 그 고통에 동감을 합니다. 누구나 한 번쯤을 쥐가 나보셨을 것입니다. 종아리 쥐가 났다는 것은 바로 다리 근육의 경련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오늘은 종아리 쥐나는 이유 원인이 무엇인지? 해결을 어떻게 빨리할 것인가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첫 번째

    혈색 순환이 잘 안되거나 하체 근육이 부실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을 하려면 다리 근육이 많아야 하는데요. 우리 몸의 전체 근육의 70%를 차지하고 있어서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정말 중요한 근육이랍니다. 그러나 이런 근육이 없어 하체 부실이 있다면 심장에서 보내 준 혈액을 발끝과 손끝까지 공급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손발이 차가워지고 국소적으로 근육 경련이 나게 된답니다. 그래서 평소에 하체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두 번째

    갑작스러운 체온의 변화입니다. 겨울에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열심히 운동한 후 찬바람을 맞게 되면 열이 많이 나고 있는 상태의 근육이 갑자기 식으면서 근육 당김 현상으로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특히 자는 동안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우리 몸은 자는 동안 체온이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근육도 수축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은 항상 수축과 이완을 하므로 수축된 근육이 이완하게 되는 경우 근육 당김으로 인한 경련이 올 수 있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세 번째

    운동을 심하게 했을 경우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평소에 안 쓰는 근육을 무리하게 쓰게 되면 젖산이 분비가 많아지고 그 필요 물질로 인해 쥐가 나게 된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게 되면 땀이 많이 나는데요. 우리 몸의 미네랄 성분까지 땀으로 배출이 되면서 전해질이 부족하여 근육 경련이 생기 됩니다. 평소에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 근육을 강화한다면 종아리 쥐는 잘 나지 않는답니다. 



    그럼 해결은?

    평소 운동 후 혈액순환을 위해 스트레칭은 기본으로 하셔야 합니다. 운동 하기 전 한 후 스트레칭은 근육 손상을 막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다리 근육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족욕과 반식욕도 평소 관리 방법이랍니다. 그러나 갑자기 종아리 쥐가 났다면? 다리를 곧게 쭉 편 상태에서 한 손으로 무릎을 누르고 다른 한 손은 발끝을 천천히 몸통 쪽으로 당기기를 해주면 된답니다. 운동선수들이 경기 중 쓰러지면 동료 선수들이 와서 이런 방법으로 풀어주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먹는 것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카페인 많이 들어 있는 커피, 콜라, 니코틴 성분이 들어 있는 담배와 경우 우리 몸의 말초신경을 자극하고 수축시키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발생하기 때문에 견과류, 생선, 고기, 채소, 우유 등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이제는 아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평소 하체 근육 강화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예방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